PostList

2017년 5월 24일 수요일

일반 데스크톱에 해킨토시를 설치해보자! - [1. PC적합성 확인하기]

서론 끄적끄적

처음에는 일반 데스크톱에 MacOS까지 설치할 필요까지는 못느꼈으나(굳이 멀쩡한 Windows 10 냅두고?!)... 공부를 하다보니 리눅스 계열 운영체제를 쓸 일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졌고 그렇다고 해서 VMWare, Virtualbox와 같은 가상머신을 쓸 수는 없었습니다. 이유인 즉슨 인공 신경망(Neural Network) 학습에 필요한 GPU를 가상머신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기 때문이죠.

최근에 윈도우즈에서도 리눅스 커널을 설치하여 Bash 쉘(Shell)을 돌릴 수 있게 되어(정확히 말하자면 작년 초, 중순 쯤 베타 업데이트가 되었었죠) 여러 가지 방법으로 끄적여보았으나.. 결국 이것도 순수 리눅스가 아니라는 한계에 봉착하여 의존성 라이브러리(흔히, Dependency 라고 부르는 것들..)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곤 했습니다. 분명 리눅스 서버용을 설치 해놓은, 사양이 조금 좋지 않은 노트북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하는데 말이죠.

그에 따른 대안으로, 도커(Docker)를 생각해보지 않은 것은 아니었으나 윈도우즈 bash 쉘에도 올려보고, 그냥 설치도 해보았으나 결과적으로 놓고 이야기했을 땐 이것 또한 Gpu를 구동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Nvidia사의 경우 gpu 전용 도커(https://github.com/NVIDIA/nvidia-docker) 까지 깃허브(Github)에 올려놓았지만... 안타깝게도 윈도우즈에서는 설치가 되지않고 이 또한 리눅스 전용(이건 MacOS도 피해갈 수 없었.. 읍읍)입니다.

사실 이전부터 MacOS를 설치해서 돌려볼 생각은 하고 있었습니다만.. 불과 한달 전만 해도 MacOS에서 Nvidia Pascal 계열 그래픽카드를 지원하지 않아 설치해봐야 제대로 구동도 못하므로 포기하고 있었습니다..만!!! 드디어 pascal을 지원하는 web driver를 Nvidia에서 배포를 해주기 시작했습니다.
(사실상 해킨토시 유저들을 위해 지원했다고 보는게 맞다고 생각이 드는 것이, 아직 Mac 계열 어느 노트북, PC에서도 pascal 계열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녀석이 없습니다. 심지어 애플은 저번 맥북 프로 신형에도 Nvidia가 아닌 AMD사의 그래픽카드를 채용했죠. 뭐 그건 Maxwell 부터도 있었던 일이었지만 이번에는 애플 측에서 공식적으로 먼저 지원을 해주지 않을까.. 싶었으나 그런 부분은 아쉽군요)

어찌되었든 1070을 쓰고 있는 입장에서 굉장히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평소에 쓰던 아이폰, 맥북을 통합해서 쓸 수 있고 게다가 unix 계열(뭐, 정확히 말하면 BSD계열에서 파생된 녀석이겠지만요)이기 때문에 brew등의 패키지 유틸리티를 통해 기존의 의존성 라이브러리를 쉽게 설치할 수 있다는 점에 힘입어 설치를 감행하게 되었습니다.

주저리주저리..

결국 목적인 GPU + 딥러닝 + 맥 삼위일체를 달성하기 위해 시작된 짧고 굵었던 설치 과정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순서

  1. PC적합성 확인하기
  2. 부팅USB 만들기
  3. 설치 전 보드 옵션 세팅하기
  4. 설치하기
  5. 설치 후 필수 소프트웨어 설치하기
  6. 그래픽카드 설치하기
  7. (추가) 유용한 유틸리티 설치하기

단계를 구성하다보니 조금 많아진 것 같습니다만..ㅋㅋ 그래도 차근차근 최대한 쉽게 적어보고자 합니다.

참고) 
설치 과정의 대부분은 Tonymac을 참고하였으며 troubleshooting에 관해서는 구글의 힘을 빌렸습니다.


1. PC적합성 확인하기


위 두 사이트를 들어가서 본인의 pc의 부품에 대해 적합성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위의 x86 커뮤니티 사이트는 우리나라 커뮤니티이고 tonymac의 경우 외국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저의 경우 tonymac에서 제 부품을 검색해서 적합성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한 뒤에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Tonymac으로 진행하실 경우 사이트 들어가자마자 나오는 Buyer's Guide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최신 pc일 경우 문제없이 부품의 유효정보를 확인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난 PC에 대한 부품은 따로 보셔야 합니다(https://www.tonymacx86.com/threads/build-recommendations-for-older-versions-of-os-x-using-older-chipsets.141225/). 
각 하드웨어에 따라 쓸 수 있는 MacOS(OSX) 최소 버전이 정해져있습니다.

사실 해킨토시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모든 문제들이 이곳에서 발생한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위 사이트에서 본인의 pc의 부품들, 특히 메인보드cpu, 그리고 그래픽카드가 문제 없이 호환되는지를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모든 OS의 핵심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이더넷 기능을 제대로 소화할 수 있는 메인보드인지, 혹여 되지 않는다면 이를 대체할 이더넷 PCI카드가 준비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의 모든 과정 중에 가장 귀찮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이 부분만 제대로 짚고 넘어가신다면 앞으로 진행될 부분에서는 큰 문제 없이 설치 가능하시리라 봅니다.

... 이렇게 적어놓았지만, 사실 처음 설치를 시도하는 경우, 또 본인의 사양에 대해 꿰뚫고 있는 분이 아니라면 헤맬 수 밖에 없는지라 간단하게 팁을 드려볼까 합니다.


1) 먼저 본인 메인보드의 모델 명, 제조사를 확인 한 뒤 해당 제품이 해킨토시를 지원하는지 확인하세요.

- 사실 지원이라는 말은 엄밀히 이야기하면 틀린 말이고 해당 제품으로 해킨토시를 설치한 용자가 다수 존재한다는 것을 기반으로 해킨토시가 설치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것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해킨토시엔 '공식적' 이라는 용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분명 같은 모델명을 가진 다른 제품 또한 설치 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이지요. 사실 커뮤니티에서 해당 제품으로 설치한 분이 있다면 대부분 문제 없이 설치가 진행됩니다. 같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설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다른 부품의 문제 이거나 정말 정말로 최후의 추측으로 보드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겠죠.


2) 메인보드에 장착된 이더넷 내장 카드, 사운드 카드 혹은 WiFi 및 Bluetooth의 모델명을 확인하세요.

- 비교적 고가의 메인보드의 경우 보드 자체적으로 와이파이 기능 및 블루투스가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 반드시 확인 하시어 해당 모델이 해킨토시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지를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보통 제조사 홈페이지 혹은 컴퓨터 구매 시에 보드 박스안에 들어있던 보드 설명서에 적혀 있을 겁니다. 만약 지원하지 않을 경우 말짱 꽝! 사용이 불가능해지므로.. 마음의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필자 또한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가 되는 보드 이지만 지원하지 않으므로...읍읍..)


3) CPU가 Intel사의 제품인지 확인하고, 해당 CPU로 해킨토시가 설치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이와 마찬가지로 그래픽카드 또한 확인하세요.

- 이 부분은 크게 설명드릴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정말 간혹 CPU별로 트러블슈팅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이 부분 또한 확인해주세요. 또한 너무 오래된 그래픽카드의 경우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Nvidia 사 제품의 경우 최근까지 Pascal 계열 그래픽카드(10번대 : 1060, 1070, 1080, etc.)를 사용하지 못했으나 최근에 사용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최근에 나온 TitanXp, 1080Ti 까지도 지원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위의 조건을 모두 PASS하셨다면 사실상 가장 큰 벽을 넘은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나머지 과정들은 대부분 수동적으로 따라오시기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만 글이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 다음 파트는 다음 글에서 작성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