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List

2016년 8월 1일 월요일

Sublime Text 3 & Package Control 설치

(이 글은 Sublime Text 3 - 3114 빌드 기준으로 작성되었음)

보통 코드를 짤 때 다양한 코드 툴을 사용하기 마련인데, 일반적인 윈도우즈 사용자들은 사실 서브라임을 쓸 기회가 적다고 할 수 있겠다. 물론 다양한 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경우도 빈번히 있지만, 보통은 C언어 혹은 자바와 같이 윈도우즈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하는 코드를 짜는 경우가 많아 서브라임보다는 Visual StudioEclipse 를 사용하기 마련이다. 지금 내가 소개할 서브라임의 경우는 단순히 C언어, 자바를 사용할 때 이외에도 다른 언어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아주 유용한 툴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위의 두 툴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는 결단코 아니지만 (일단 공짜이고 가벼운) 서브라임 텍스트를 한번 소개해보고자 한다.

일단 서브라임텍스트의 두드러진 장점이 몇 가지가 있는데,

1) 프로그램 자체가 다른 개발 도구들에 비해 가볍다.

2) 코드가 굉장히 가시적이고 정렬 정돈이 편하며 화면 관리가 편하다.

3) 폴더식 파일관리를 통해 프로젝트를 다수에 한꺼번에 관리하기 용이하다.

4) 다양한 패키지를 제공한다.

이 정도가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엄밀히 말하면 1,2,3,4 모두 장점이 맞긴 하지만 정말 두드러진 장점 하나를 뽑자면 단연코 4번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 패키지를 설치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인 패키지 컨트롤까지 설치해보자.


설치--

각 OS별 설치 방법은 다양하나, 기본적인 큰 틀은 전부 같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후 설치 혹은 압축해제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https://www.sublimetext.com/
(서브라임 텍스트 공식 홈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를 들어가 각 OS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설치한다.
(블로그 작성 기준 Windows 10 에서 다운로드 후 압축해제하여 사용하였음)



설치 후 실행 시 이 창이 보였다면 성공.


하지만 여기서 아무것도 하지않고 사용한다면 사실상 서브라임을 사용하는 의미가 없으므로 패키지 컨트롤을 설치해보도록 하자.

패키지 컨트롤 설치 방법은 간단하다. 패키지 컨트롤 공식 홈페이지(https://packagecontrol.io/installation) 를 방문하여 좌측에 보이는 코드를 버전에 맞게 드래그해서 복사한다.

서브라임 텍스트 3 버전을 다운로드 하였으므로 나의 경우 3 버전 코드를 드래그했다.

위와 같은 코드를 복사하였으면 다시 서브라임 텍스트로 돌아와서 Ctrl + ` 를 누르게 되면 아래에 텍스트 상자 하나가 생기게 되는데 거기에 그대로 붙여넣기하고 엔터를 치면 설치 완료된다. 설치 도중 오류 메시지 처럼 경고가 나와도 무시하고 계속 진행하면 되며, 더이상의 경고창이 뜨지 않고 설치가 끝난 것 처럼 보일 경우 서브라임을 끄고 다시 켠다. 패키지 컨트롤을 처음 설치했다면 반드시 이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런식으로 밑에 생겼다면 아까 복사했던 명령어들을 여기에 붙여 넣어보자.)

제대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쉽다. 다시 서브라임 텍스트로 돌아와 Ctrl + Shift + P 를 눌러 이번엔 위에 새로운 입력창이 생겼는지 확인한다. 아래 사진과 같은 입력창이 생겼다면 성공. 


패키지 컨트롤이 정상 작동한다(빨간 상자)

다음에 시간날 때 서브라임 텍스트의 꽃인 패키지 컨트롤 Install Package를 사용하여 다양한 패키지를 설치하는 방법을 적어보겠다.

Windows 10 명령창이 멈추는 현상 해결 방법

윈도우즈에서 명령창을 자주 안쓰기도 했고 윈 7에서는 이런 현상이 없었던 것 같아 모르고있었던 현상이랄까.. 요새 부쩍들어 windows 10에서 node JS 를 굴릴 때마다 이유없이 프로세스가 멈춰 간혹 곤란할 때가 있었다.

혹여나 내 컴퓨터 문제인가 싶어 다른 환경에서 테스트 해보았지만 역시나 windows 10계열에서만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다. 원인을 알고보니 사용자 실수라고 해야할까.. windows 10에서 추가된 명령창의 특수 기능 때문이었다.

(원본 글)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3883530/why-is-my-command-prompt-freezing-on-windows-10

요약하자면 이렇다-

"명령창 수행도중 클릭 같은 행위로 인해 명령창이 '선택' 상태가 되었을 때 명령창이 일시적으로 멈추게 된다."


아래의 스크린샷은 windows 10에서 명령창으로 meteor를 실행한 모습이다.



(정상적으로 수행중인 명령창)

특별한 일 없이 명령만 입력 후 가만히 있을 경우 특별한 중단 현상이 없다.



(검은 화면을 클릭 후 멈춘 명령창)

클릭 후 검은 화면 중앙 좌측에 커서가 뜨면서 프로세스가 멈췄다. 멈춤과 동시에 타이틀에 선택이라는 단어가 추가되었다.

명령을 입력해놓고 다른 작업을 하다가 명령창을 확인하기 위해 본의아니게 빈 화면을 클릭하는 경우가 더러있는데 이 경우 굉장히 난감하지 않을 수 없다. 빠른 입력이라는 특수 기능이 추가되서라는데.. 이게 오히려 나에겐 굉장히 불편했다. 아마 나도 이런 식으로 화면 클릭을 해버려서 명령창이 간간히 멈췄던 것 같다.



해결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1) Esc, Ctrl + C 등의 탈출키를 통해 선택 상태에서 벗어나는 방법
정말 간단하다. 선택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타이틀에 선택 이라는 문구로 확인 가능하고 이의 경우에 그냥 키보드의 Esc 버튼을 눌러도 된다. 무엇보다 좋은 방법은 이러한 기능을 꺼버리는게 제일 좋긴 하겠다만.

2) 설정에서 빠른 입력을 해제 하는 방법

진짜 그냥 꺼버리는 방법이다. 그냥 속성 창을 열고 빠른 실행 체크를 풀면 된다. 나의 경우 이 방법을 썼다.


타이틀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여 속성 창을 띄운 뒤,


빠른 편집 모드를 끄면 이제 위와 같은 문제는 더이상 일어나지 않게 된다.


사실 이러한 문제가 있을 때마다 리눅스나 OSX에서 작업을 했는데 본의 아니게 연구실에서는 간혹 윈도우즈에서 테스트를 해봐야 할 경우가 있어 할 때마다 거슬려서 한번 알아본 것이 도움이 되었다.


2016년 5월 20일 금요일

openGL Extensions Viewer 4.4.3

그래픽카드가 openGL을 제대로 지원하는지 여부를 쉽게 판별하게 해주는 유틸리티.
설치 후 실행하면 각 버전에 대해 문제가 있을 경우 빨간 불로 들어온다. 결과적으로 빨간 불이 없는 가장 높은 버전으로 표시가 된다.
공식 사이트 : http://www.realtech-vr.com/glview/

여기는 openGL 스터디!

openGL 관련 글이 올라올 예정.

openGL 4.5 기준으로 프로그래밍하는 것을 올릴 예정이며
운영체제는 기본 windows 10, visual studio 2015를 활용할 예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