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List

2016년 8월 1일 월요일

Windows 10 명령창이 멈추는 현상 해결 방법

윈도우즈에서 명령창을 자주 안쓰기도 했고 윈 7에서는 이런 현상이 없었던 것 같아 모르고있었던 현상이랄까.. 요새 부쩍들어 windows 10에서 node JS 를 굴릴 때마다 이유없이 프로세스가 멈춰 간혹 곤란할 때가 있었다.

혹여나 내 컴퓨터 문제인가 싶어 다른 환경에서 테스트 해보았지만 역시나 windows 10계열에서만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다. 원인을 알고보니 사용자 실수라고 해야할까.. windows 10에서 추가된 명령창의 특수 기능 때문이었다.

(원본 글)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3883530/why-is-my-command-prompt-freezing-on-windows-10

요약하자면 이렇다-

"명령창 수행도중 클릭 같은 행위로 인해 명령창이 '선택' 상태가 되었을 때 명령창이 일시적으로 멈추게 된다."


아래의 스크린샷은 windows 10에서 명령창으로 meteor를 실행한 모습이다.



(정상적으로 수행중인 명령창)

특별한 일 없이 명령만 입력 후 가만히 있을 경우 특별한 중단 현상이 없다.



(검은 화면을 클릭 후 멈춘 명령창)

클릭 후 검은 화면 중앙 좌측에 커서가 뜨면서 프로세스가 멈췄다. 멈춤과 동시에 타이틀에 선택이라는 단어가 추가되었다.

명령을 입력해놓고 다른 작업을 하다가 명령창을 확인하기 위해 본의아니게 빈 화면을 클릭하는 경우가 더러있는데 이 경우 굉장히 난감하지 않을 수 없다. 빠른 입력이라는 특수 기능이 추가되서라는데.. 이게 오히려 나에겐 굉장히 불편했다. 아마 나도 이런 식으로 화면 클릭을 해버려서 명령창이 간간히 멈췄던 것 같다.



해결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1) Esc, Ctrl + C 등의 탈출키를 통해 선택 상태에서 벗어나는 방법
정말 간단하다. 선택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타이틀에 선택 이라는 문구로 확인 가능하고 이의 경우에 그냥 키보드의 Esc 버튼을 눌러도 된다. 무엇보다 좋은 방법은 이러한 기능을 꺼버리는게 제일 좋긴 하겠다만.

2) 설정에서 빠른 입력을 해제 하는 방법

진짜 그냥 꺼버리는 방법이다. 그냥 속성 창을 열고 빠른 실행 체크를 풀면 된다. 나의 경우 이 방법을 썼다.


타이틀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여 속성 창을 띄운 뒤,


빠른 편집 모드를 끄면 이제 위와 같은 문제는 더이상 일어나지 않게 된다.


사실 이러한 문제가 있을 때마다 리눅스나 OSX에서 작업을 했는데 본의 아니게 연구실에서는 간혹 윈도우즈에서 테스트를 해봐야 할 경우가 있어 할 때마다 거슬려서 한번 알아본 것이 도움이 되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